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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공지사항

제목 - 설명

2024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관련 문의 사항: 일반대학원 교학팀 심인석(isshim@ssu.ac.kr) ★ 문의 전 하단 내용 필독 및 관련 규정 확인 요망 ★

 ○ 본 일정 및 진행 안내 공문은 학기 내 진행되는 대학원 학위논문 전체 일정에 대한 안내입니다.

○ 각 일정에 따라서 세부 안내도 사전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 관련 규정: 학칙시행세칙(대학원) 제4장 학위논문

– 교학팀에 문의 전 관련 규정 확인 요망

[논문 진행 순서]

– 학과 요청에 따라 순서별 기간을 연장함

기간 9/13, 19~20

9/19

~10/11

10/18

~11/1

 

10/23

~25

11/1

~12/13

1/9

~10

순서 수료생
연구등록
(논문
등록)
공개발표
심사위원
구성
가제본,
카피킬러
검사결과 제출
심사비

납부

최종

심사

논문

완본

학생 등록비납부
(재학생은 등록금납부시 지도비납부)

논문공개발표
(연구윤리준수확인서 제출)

논문가제본 제출,

카피킬러 검사결과
‘상세보기’ 제출

 

심사비

납부

최종심사

완본제출

 

1. 논문발표 및 심사대상

 4학기 재학생 및 수료생(영구수료해제자 포함) 논문등록자로  아래 ‘가~바’ 사항을 모두 충족 시킨 자

가. 학점 취득자

 1) 석사  24학점 이상 취득(예정)
 2) 박사  36학점 이상 취득(예정)
 3) 석·박사통합  60학점 이상 취득(예정)
※ 중복과목은 제외함
※ 선수과목, 추가학점 지정자는 선수과목 이수 및 추가학점 취득이 필요함

나. 종합시험 합격자

 1) 논문진행 학기 응시자도 가능하나, 불합격 시 논문 제출이 불가함
 2) 2024학년도 2학기 종합시험 시행결과는 9월 13일(금) 발표 예정임

– 종합시험 결과를 기한(9.11)내 미제출한 학과는 발표 지연됨

 3) 종합시험 시행결과를 참고하여 학위논문 발표자격 최종 확인해야 함

다. 연구윤리교육 이수(예정)자

 1) 대학원에서 지정한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 또는 이번 학기 이수 예정자
 2) 2024학년도 2학기 연구윤리교육은 10월(1차), 11월(2차)에 개설될 예정임 (추후 안내 예정)

라. 논문지도교수를 배정 받고 논문지도를 받은자(논문작성학기 포함)

 1) 석사과정 논문지도교수를 배정받고 2개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자
(논문 작성 학기 포함)
 2)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논문지도교수를 배정받고 3개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자
(논문 작성 학기 포함)

마. (외국인) 한국어 능력 기준을 갖춘 자

※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 이전까지 TOPIK 4급 이상 취득하고 증빙 제출 한 경우, 

연구실적을 근거로 주임교수 명의의 TOPIK 면제 추천이 공문으로 제출된 경우에만 논문 

행이 가능함

  바.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학칙시행세칙(대학원)제30조의 연구실적을 충족한 자

        ※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 시, 연구실적 게재가 완료되어야만 논문 진행이 가능함

 

** 형남공학관 306호 /  wlq7718@ssu.ac.kr 로 제출**

2. 논문공개발표 및 공개발표 결과보고 

가. 기간 : 10월 11일(금) 16시까지 

나. 공개발표 방법 : 논문지도교수 · 주임교수 · 학과교수 참석 하에 질의 응답 진행

다. 공개발표 결과보고 제출사항

1) 공개발표결과보고서[붙임1 :오프라인

2) 연구윤리준수확인서[붙임2] : 오프라인

 

3. 논문심사위원 추천(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시, 합격자만 해당) 

가. 기간 : 10월 11일(금) 16시까지

나. 심사위원

1) 석사학위과정 : 3명 (외부 심사위원 위촉 시 1명까지 가능)  

2) 박사학위과정 : 5명 (외부 심사위원 1명 이상 반드시 포함 필요)

※ 학위과정별 심사위원 위촉 인원(석사 3명, 박사 5명은 반드시 준수)

※ 교내 근무자는 모두 내부심사위원으로 구분됨

다. 심사위원 추천 제출사항

1) 공개발표결과 및 심사위원명단 제출양식(EXCEL)[붙임3] : 온라인 

2) 심사위원명단[붙임4, 붙임5] :오프라인

가) 학과에서 취합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오프라인 제출

나) 직전학기 최종심사 연기자도 심사위원 명단 제출(완본 연기자는 제출하지 않음)

 

4. 가제본 및 카피킬러 검사결과 ‘상세보기’ 제출 (학과 및 교학팀에 제출할 사항 없음)  / 안내자료 및 양식은 붙임파일 ‘2024-2학기 논문공개발표 합격자 유의사항 및 심사비 납부 관련자료’ 확인

가. 기간 : 10월 18일(금) ~ 11월 1일(금)

나. 대상 : 공개발표에 합격하여 최종심사 대상이 된 자

다. 가제본 제출

 구분 석사과정 박사과정 비고
 가제본 제출

[별도 양식 없음]

 3부  5부  학과 주임교수 및 지도교수 확인 후

각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

※ 교학팀 제출 불필요함

 카피킬러 검사결과

‘상세보기’ 제출

[붙임6] 참조

 3부  5부  [붙임6]의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논문검사

서비스 안내’파일의 pg.4 참조하여 지도교수

확인 후 심사위원에게 제출

라. 개정된 학칙시행세칙(대학원)에서 학위논문 피심사자격에 ‘논문유사도검사시스템을 통해 학위논문의 유사도를 확인하고 결과보고서를 제출한 자’가 추가되었으며, 본교는 현재 논문유사도검사시스템

으로 카피킬러를 지정하고 있음

 

5. 심사비 납부 

가. 기간 : 10월 23일(수) ~ 10월 25일(금)

나. 대상 : 공개발표에 합격하여 최종심사 대상인 자

다. 심사비 납부 : 납부 방법은 추후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 등 안내 예정

 

6. 최종심사 결과보고

가. 기간 : 12월 13일(금) 까지 14시까지!!

나. 최종심사 결과보고 제출사항

1) 최종심사결과 제출양식(EXCEL)[붙임7] 

2) 제출서류

가) 석사학위과정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붙임8], 심사요지서[붙임10]

나) 박사학위과정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붙임9], 심사요지서[붙임10],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지(2차)[붙임11],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지(3차)[붙임12],

박사학위청구 논문 심사결과 투표용지(5매)[붙임13]

7. 논문완본 제출
   가. 기간 : 2025년 1월 9일(목) ∼ 1월 10일(금) (2일간) [붙임14, 붙임15, 붙임16] 
   나. 2024년 12월 중 학위논문 파일을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 업로드 후 저작권 동의서를 출력
       하여 논문완본과 함께 제출 (관련 세부 사항은 추후 별도 안내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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