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관련 문의 사항: 일반대학원 교학팀 심인석(isshim@ssu.ac.kr) ★ 문의 전 하단 내용 필독 및 관련 규정 확인 요망 ★
○ 본 일정 및 진행 안내 공문은 학기 내 진행되는 대학원 학위논문 전체 일정에 대한 안내입니다.
○ 각 일정에 따라서 세부 안내도 사전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 관련 규정: 학칙시행세칙(대학원) 제4장 학위논문
– 교학팀에 문의 전 관련 규정 확인 요망 |
[논문 진행 순서]
– 학과 요청에 따라 순서별 기간을 연장함
기간 |
9/13, 19~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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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9
~1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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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8
~1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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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3
~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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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12/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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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10 |
순서 |
수료생
연구등록
(논문등록) |
→ |
공개발표
심사위원
구성 |
→ |
가제본,
카피킬러 검사결과 제출 |
→ |
심사비
납부 |
→ |
최종
심사 |
→ |
논문
완본 |
학생 |
등록비납부
(재학생은 등록금납부시 지도비납부) |
|
논문공개발표
(연구윤리준수확인서 제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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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가제본 제출,
카피킬러 검사결과
‘상세보기’ 제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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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비
납부 |
|
최종심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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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본제출 |
–
1. 논문발표 및 심사대상
4학기 재학생 및 수료생(영구수료해제자 포함) 논문등록자로 아래 ‘가~바’ 사항을 모두 충족 시킨 자 |
가. 학점 취득자
1) 석사 |
24학점 이상 취득(예정) |
2) 박사 |
36학점 이상 취득(예정) |
3) 석·박사통합 |
60학점 이상 취득(예정) |
※ 중복과목은 제외함
※ 선수과목, 추가학점 지정자는 선수과목 이수 및 추가학점 취득이 필요함 |
나. 종합시험 합격자
1) 논문진행 학기 응시자도 가능하나, 불합격 시 논문 제출이 불가함 |
2) 2024학년도 2학기 종합시험 시행결과는 9월 13일(금) 발표 예정임
– 종합시험 결과를 기한(9.11)내 미제출한 학과는 발표 지연됨 |
3) 종합시험 시행결과를 참고하여 학위논문 발표자격 최종 확인해야 함 |
다. 연구윤리교육 이수(예정)자
1) 대학원에서 지정한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 또는 이번 학기 이수 예정자 |
2) 2024학년도 2학기 연구윤리교육은 10월(1차), 11월(2차)에 개설될 예정임 (추후 안내 예정) |
라. 논문지도교수를 배정 받고 논문지도를 받은자(논문작성학기 포함)
1) 석사과정 |
논문지도교수를 배정받고 2개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자
(논문 작성 학기 포함) |
2)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
논문지도교수를 배정받고 3개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자
(논문 작성 학기 포함) |
마. (외국인) 한국어 능력 기준을 갖춘 자
※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 이전까지 TOPIK 4급 이상 취득하고 증빙 제출 한 경우,
연구실적을 근거로 주임교수 명의의 TOPIK 면제 추천이 공문으로 제출된 경우에만 논문
진행이 가능함
바.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학칙시행세칙(대학원)제30조의 연구실적을 충족한 자
※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 시, 연구실적 게재가 완료되어야만 논문 진행이 가능함
** 형남공학관 306호 / wlq7718@ssu.ac.kr 로 제출**
2. 논문공개발표 및 공개발표 결과보고
가. 기간 : 10월 11일(금) 16시까지
나. 공개발표 방법 : 논문지도교수 · 주임교수 · 학과교수 참석 하에 질의 응답 진행
다. 공개발표 결과보고 제출사항
1) 공개발표결과보고서[붙임1] :오프라인
2) 연구윤리준수확인서[붙임2] : 오프라인
3. 논문심사위원 추천(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시, 합격자만 해당)
가. 기간 : 10월 11일(금) 16시까지
나. 심사위원
1) 석사학위과정 : 3명 (외부 심사위원 위촉 시 1명까지 가능)
2) 박사학위과정 : 5명 (외부 심사위원 1명 이상 반드시 포함 필요)
※ 학위과정별 심사위원 위촉 인원(석사 3명, 박사 5명은 반드시 준수)
※ 교내 근무자는 모두 내부심사위원으로 구분됨
다. 심사위원 추천 제출사항
1) 공개발표결과 및 심사위원명단 제출양식(EXCEL)[붙임3] : 온라인
2) 심사위원명단[붙임4, 붙임5] :오프라인
가) 학과에서 취합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오프라인 제출
나) 직전학기 최종심사 연기자도 심사위원 명단 제출(완본 연기자는 제출하지 않음)
4. 가제본 및 카피킬러 검사결과 ‘상세보기’ 제출 (학과 및 교학팀에 제출할 사항 없음) / 안내자료 및 양식은 붙임파일 ‘2024-2학기 논문공개발표 합격자 유의사항 및 심사비 납부 관련자료’ 확인
가. 기간 : 10월 18일(금) ~ 11월 1일(금)
나. 대상 : 공개발표에 합격하여 최종심사 대상이 된 자
다. 가제본 제출
구분 |
석사과정 |
박사과정 |
비고 |
가제본 제출
[별도 양식 없음] |
3부 |
5부 |
학과 주임교수 및 지도교수 확인 후
각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
※ 교학팀 제출 불필요함 |
카피킬러 검사결과
‘상세보기’ 제출
[붙임6] 참조 |
3부 |
5부 |
[붙임6]의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논문검사
서비스 안내’파일의 pg.4 참조하여 지도교수
확인 후 심사위원에게 제출 |
라. 개정된 학칙시행세칙(대학원)에서 학위논문 피심사자격에 ‘논문유사도검사시스템을 통해 학위논문의 유사도를 확인하고 결과보고서를 제출한 자’가 추가되었으며, 본교는 현재 논문유사도검사시스템
으로 카피킬러를 지정하고 있음
5. 심사비 납부
가. 기간 : 10월 23일(수) ~ 10월 25일(금)
나. 대상 : 공개발표에 합격하여 최종심사 대상인 자
다. 심사비 납부 : 납부 방법은 추후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 등 안내 예정
6. 최종심사 결과보고
가. 기간 : 12월 13일(금) 까지 14시까지!!
나. 최종심사 결과보고 제출사항
1) 최종심사결과 제출양식(EXCEL)[붙임7]
2) 제출서류
가) 석사학위과정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붙임8], 심사요지서[붙임10]
나) 박사학위과정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붙임9], 심사요지서[붙임10],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지(2차)[붙임11],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지(3차)[붙임12],
박사학위청구 논문 심사결과 투표용지(5매)[붙임13]
7. 논문완본 제출
가. 기간 : 2025년 1월 9일(목) ∼ 1월 10일(금) (2일간) [붙임14, 붙임15, 붙임16]
나. 2024년 12월 중 학위논문 파일을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 업로드 후 저작권 동의서를 출력
하여 논문완본과 함께 제출 (관련 세부 사항은 추후 별도 안내 예정)